[메디파나뉴스] '보톡스'가 시장 1위인 이유?‥엘러간, '만족도'와 '신뢰' 강조

공통 2022.03.23
 

 

엘러간 에스테틱스(애브비 컴퍼니)의 '보톡스'가 FDA 승인 33주년을 맞이했다. 

보톡스는 1989년 FDA 승인 후 지금까지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1위의 이유를 묻자 엘러간은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와 제품에 대한 '신뢰' 때문이라고 답했다. 

최근 보툴리눔 톡신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는 만큼, 환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도 깐깐해지고 있다. 엘러간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안전성과 효과를 보는 시각이 보다 더 전문적으로 변했다고 분석했다. 

◆ 30년 간 쌓아온 의학적 근거 

국내에서 보톡스는 2008년과 2014년에 각각 미간주름과 눈가 주름 치료 허가를 받았으며, 지금까지 9개 적응증을 획득했다. 

보톡스의 국내 적응증은 [▲12세 이상 성인에 있어서 양성 본태성 눈꺼풀경련이나 제 7신경 장해를 포함한 근긴장 이상과 관련된 사시 및 눈꺼풀경련의 치료 ▲2살 이상의 소아뇌성마비 환자에 있어서 경직에 의한 첨족 기형(dynamic equinus foot deformity)의 치료 ▲경부근긴장이상(cervical dystonia)의 징후와 증상의 치료 ▲18세 이상 성인에 있어서, 국소치료에 저항성을 보이고 일상생활의 활동을 방해하는, 지속적인 중증도 원발성 겨드랑이 다한증의 치료 ▲근육경직 : 18세 이상 성인의 뇌졸중과 관련된 상지 경직 ▲18세 이상 75세 이하의 성인에 있어서 눈썹주름근(corrugator muscle) 그리고/또는 눈살근(procerus muscle) 활동과 관련된 중등도 내지 중증의 심한 미간 주름의 일시적 개선 ▲성인 만성 편두통환자에서의 두통 완화(하루에 4시간 이상 지속되는 두통이 한달에 15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방광기능장애 : 1. 18세 이상 성인에서 항콜린제 치료가 어렵거나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신경인성 배뇨근 과활동성(예. 척수 손상, 다발성 경화증)으로 인한 요실금의 치료 2. 18세 이상 성인에서 항콜린제 치료가 어렵거나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절박성 요실금, 절박뇨, 빈뇨의 증상이 있는 과민성 방광의 치료]로 정리된다.

엘러간은 30년 이상 쌓아온 오랜 임상 경험을 통해, 총 4,200건이 넘는 풍부한 보톡스 연구 결과를 가지고 있다.

 


BLS클리닉 본점 이동진 대표 원장은 "많은 환자들이 보툴리눔 톡신 시술로 에스테틱 및 미용 시술에 입문하게 된다. 보툴리눔 시술 특성상, 주기적인 시술로 이어지기 때문에 유효성이 확인된 제품을 처음부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주기가 짧아질 경우 내성 확률이 높아진다.

그런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엘러간 보톡스는 미간 주름 치료 시 1회 투여 후 평균 3개월 지속기간을 보였다. 특히 FDA 허가 사항에 의하면 엘러간 보톡스의 눈가 주름 치료 관련 3가지의 임상 시험에서 총 916명의 피험자 중 중화항체 발생 비율은 0%로 확인됐다. 아울러 엘러간 보톡스 미간 주름 치료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 엘러간 보톡스는 반복적인 치료에도 꾸준한 개선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 후향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료 만족도에 있어 엘러간 보톡스에서 타 브랜드로 변경한 환자 중 84%가 다시 보톡스로 돌아왔는데, 56%는 지속기간, 6%는 효과 부족을 그 이유로 들었다.

◆ 믿을 수 있는 '제조 과정'

여기에 엘러간은 보톡스 '제조 과정'에 상당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보툴리눔 톡신은 각 제조사에서 어떤 제조 과정으로 생산됐는지에 따라 순도와 안전성, 임상 반응에도 영향을 받는다.   

보툴리눔 톡신은 단백질로 구성된 생물학적 제제이다. 같은 우유라도 생산 과정에 따라 달라지는 치즈처럼, 단백질은 생산 과정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 

그리고 보툴리눔 독소마다 독소 함유량이 다를 수도 있다. 이에 한 제품의 단위(unit)는 다른 제품의 단위로 상호 대체될 수 없다.

이 맥락에서 엘러간의 보톡스는 고유의 제조 과정과 무균 상태의 제품 출하로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보톡스는 독자적인 정제 과정을 통해 900KDa의 동형 독소 복합체를 분리해 낸다. 이 덕분에 제품의 일관된 역가를 유지할 수 있다.

엘러간 보톡스의 고유한 900KDa의 동형 독소 복합체는 주사 지점으로부터 확산 범위가 적어 타겟 근육에 더욱 정확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시술자 입장에서 예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툴리눔 톡신 투여 부위로부터의 확산 정도는 추후 부작용 발생 원인과 연관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보툴리눔 톡신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 의학부 유재필 이사는 "보툴리눔 톡신 제품들은 각 제품마다 특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타 보툴리눔 톡신 제품과 엘러간 보톡스는 상호대체 될 수 없다. 즉, 보툴리눔 톡신 A형 제품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의미한다. 보톡스는 엘러간만의 고유한 제조 과정를 가지고 ~900kDa의 균일한 분자량으로 일정하게 생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보툴리눔 톡신은 같은 성분이라도 제조 회사마다 각기 다른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데, 엘러간 보톡스는 고유한 제조 과정을 통해 제품의 일정한 퀄리티가 유지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보톡스가 보툴리눔 톡신 시장의 대표 제품이다보니 엘러간은 나름대로 '속앓이'가 있었다. 

'보톡스'는 엘러간 에스테틱스-애브비 컴퍼니의 오리지널 보툴리눔 톡신의 등록상표명이다. 이 명칭은 대한민국 특허청에 등록돼 있으므로, 엘러간 보톡스만이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브랜드명보다는 시술명으로 우리에게 익숙하게 사용되고 있다.  


한국엘러간 에스테틱스 김숙현 대표는 "'보톡스'가 엘러간의 등록상표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보툴리눔 톡신 제품들을 칭하는 '일반 명사'처럼 잘못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일반 명사인 '보툴리눔 톡신'과 엘러간이 상표권을 가진 '보톡스'가 혼동돼 사용되지 않도록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s://www.medipana.com/article/view.php?news_idx=294437&sch_cate=D


 
상단으로